오염수 간담회 '시끌'…與 "아동 학대" vs 野 "어린이 폄하"

입력 2023-08-09 10:40   수정 2023-08-09 10:41



더불어민주당이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간담회'에 부모를 동반한 어린이들을 초대해 발언하게 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은 "아동학대"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말할 권리가 있는 "어린이들을 폄하했다"고 반발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6~8세 어린이의 인권을 '프로 정치꾼'들의 불쏘시개로 소비하는 민주당의 아동학대는 저열하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민주당의 오염수 저지 간담회를 지적했다.

김 대표는 "어제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을 '야권 정치꾼들의 정치 선동'에 전위부대로 내세우는 저열하고 파렴치한 모습을 보였다"며 "어린 초등학생들을 민주당의 정치투쟁에 불쏘시개 역할을 하는 '활동가'로 소개하는 장면에서는 현기증이 날 지경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이 과거 광우병 괴담으로 온 나라를 들쑤시며 가짜뉴스로 정치 선동을 할 때, 다칠 위험이 높은 다중집회 시위의 맨 앞에 유모차를 내세우던 아동학대의 DNA가 그대로 유전되어 오고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아직 정치적 판단력이 미성숙한 6~8세 아동을 이렇게 홍위병으로 내세워도 되는 겁니까"라며 "이건 아동학대에 해당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어린이를 정치 선동의 도구로 삼는 짓은 지도자 우상화ㆍ체제 선전을 위해 어린이를 동원하는 극도의 전체주의 국가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라며 "북한의 조선노동당이나 하는 짓을 대한민국의 절대다수 정당이 하고 있는 것이냐. 이것도 유유상종이냐"고 되물었다.

반면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이 같은 비판이 오히려 어린이를 폄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8일 안귀령 상근부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어리다고 해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한 정당한 비판과 우려를 '황당한 발언'이라고 깎아내릴 수는 없다"고 말했다.

안 상근부대변인은 "스웨덴 출신의 그레타 툰베리는 15살의 나이부터 ‘활동가’로서 세계의 기후 위기에 경각심을 울리고 있다. 캐나다 출신의 ‘활동가‘ 세번 스즈키는 12살의 나이로 1992년 지구정상회의에 참석해 환경 보호를 역설하는 연설을 했다"며 "세계는 자신의 소신을 밝히는 이들 어린이 활동가들을 조롱하지 않았고, 어린 나이에 정치에 관심을 둔다고 매도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린이들도 자신의 생각을 당당히 말할 권리가 있다"며 "일본의 말만 믿지 말고 미래세대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막아달라는 어린 활동가들의 말에 무슨 문제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오전 국회에서 연 오염수 투기 저지 간담회에 부모를 동반한 어린이들을 초대했다. 민주당은 이들을 '활동가'라고 소개하며 발언 기회를 제공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아동들의 나이는 6~10세였다.

'아동 활동가'를 대표해 발언한 초등학교 2학년 김모 양은 "내가 제일 싫은 건 우리나라 대통령이 핵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걸 찬성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위험한 핵발전을 당장 멈추자. 저는 핵발전소보다 더 무서운 말을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경주 월성에 사는 다섯 살 동생도 피폭되었다. 너무 속상하다"고 말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